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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하는 학교 아이디들에게 희망을 주는 고성교육

전자민원창구

교육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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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헌장

우리 강원특별자치도화천교육지원청 공무원은 모든 고객이 신속ㆍ정확ㆍ친절ㆍ공정한 편의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정성을 다해 다음과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1. 하나!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고객을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2. 하나! 우리의 실수나 불친절로 인해 고객에게 불편을 드렸을 경우 즉시 시정함과 동시에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3. 하나! 우리는 모든 업수수행시 고객의 의견을 겸허한 자세로 경청하고, 업무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겠습니다.
  4. 하나! 우리는 매년 고객으로부터 우리의 실천노력에 대한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이상의 목표를 실천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준수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차량을 이용하는 고객의 주차 편의를 돕기 위하여 장애인전용 1면의 주차공간을 설치하겠습니다.
  • 고객이 쉽게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모든 사무실 입구에는 부서 명패,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안내도를 게시하겠습니다.
  • 고객이 방문하시면 하던 일을 멈추고 일어서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자리에 앉으십시오.”라고 먼저 인사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원하시는 장소에서 모든 민원을 처리 할 수 있도록 담당직원을 5분 이내에 호출하여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고객께서 찾아오신 용무에 대한 궁금증 해소 및 이해가 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사무실 출입문 입구까지 배웅해 드리며 정중히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 작성이 어려운 고객을 위하여 고객이 요청하는 경우에는 해당 공무원이 민원서류를 대신 작성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편안한 환경에서 용무를 보실 수 있도록 모든 사무실 1곳에 고객과의 대화 공간을 마련하겠습니다.
  •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무료로 사용하시도록 각 사무실에 복사기 1대, FAX 1대, 인터넷이 가능한 컴퓨터 1대와 신문을 비차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화장실을 편안하고 쾌적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각 층의 모든 화장실에 편의용품 및 위생설비 등을 설치하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는 인사말과 함께 소속부서, 이름을 정확하게 밝히고 친절하게 말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말씀하시는 일이 없도록 통화 내용의 요점을 미리 설명 후 2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해당 업무 담당자 부재 시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응답하도록 함으로써 담당자의 부재로 겪는 불편을 해소하겠으며, 고객에게 담당자의 휴대전화 안내 여부를 확인한 후 원하시면 알려드려 즉시 통화가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상담이나 답변은 쉽게 이해하도록 상세하고 명확하게 설명하며, 이해여부를 1회 이상 확인한 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는 "○○○과로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혹시 연결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 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위 1초 이상 경과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업무내용에 대한 이행기준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민원실에 1회 방문 상담 창구를 개설하여 사전상담 및 상담 예약을 받고, 행정기관 내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자료나 부서 간 협조 등에 따른 절차를 담당공무원이 직접 처리하여 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2개 이상의 부서 또는 기관이 관련되는 복합민원에 대하여는 접수 후 2일 이내에 실무협의회를 개최하여 처리기한을 단축하는 등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처리기간이 7일이상 걸리는 민원은 반드시 7일 간격으로 중간 처리상황을 전화 또는 이메일 등으로 고객께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처리 결과를 통보할 때는 필요한 후속 조치 사항과 숙지 사항에 대하여 안내하여 드리고, 처리 불가능 민원은 신청인이 납득할 수 있도록 상세한 설명과 함께 대안을 제시하여 궁금증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각종 민원신청 서식은 각 담당자에게 비치.교부하여 드리겠으며, 홈페이지에도 탑재(홈페이지/전자민원창구/민원안내)해 고객의 불편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 우리 교육지원청 소관이 아닌 민원을 접수한 때에는 8시간(근무시간) 이내 소관기관으로 이송하고 민원 신청인께 알려드리겠습니다.

학원관련 고객을 대하는 자세

  • 고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학원 및 교습소 설립 안내문을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알림마당>학원/교습소) 
  • 학원(교습소)설립ㆍ운영등록신청(신고) 이전이라도 고객이 요청할 경우 요청하신 후 3일 이내에 현장을 방문하여 유해업소 유무, 건축물용도, 시설설비 등이 적합한지를 판단하여 현장 방문 후 2일 이내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학원 운영과정에서 발생하는 민원에 대하여는 2일 이내에 관련 학원과 협의하여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으며, 그 결과를 고객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학원의 건전한 운영 풍토를 조성하기 위하여 학원자체 자율정화위원회 운영이 활성화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학원관련 민원 업무는 법정처리기간 보다 10% 단축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학원업무담당자가 아니더라도 학원 설립ㆍ운영 등록 접수, 설립ㆍ운영자 변경등록 접수, 학원변경 등록 접수, 경력증명서 발부 등을 처리할 수 있도록 담당 부서 직원을 대상으로 학원관련 법규 등을 월 1회 이상 교육시키겠습니다.

학교급식 서비스

  • 안전하고 질높은 학교급식 제공을 위해 식재료 공동구매, 원산자ㆍ영양표시제 이행과 연2회 이상 학교 급식지도점검, 급식실 근무자 연1회 이상 위생교육 및 연2회 건강검진을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에서 위생적이고 안전한 급식을 실시할 수 있도록 철저한 지도점검을 연 2회 이상 실시, 식중독의 사전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교육환경보호서비스

  • 교육환경보호 구역내 금지행위 및 시설설치 관련 민원 신청 이전이라도 고객이 요청하실 경우 1일 이내에 교육환경보호구역도를 확인하여 저촉 여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업무처리 시 관련 학교의 입장 반영을 위하여 관련학교 의견을 1회 이상 수렴한 후 고객의 입장에서 긍정적으로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견 및 민원 접수처

  • 주소: 우)24121 강원특별자치도 화천군 화천읍 상승로 19  화천교육지원청
  • 전화/FAX 상담창구
    서비스명담당부서전화번호FAX

    민원업무서비스

    총무

    440-1519

    441-2596

    시설이용서비스(체험학습장)

    문화체육

    440-1570

    442-3275

    학원관련서비스

    예산

    440-1522

    441-2596

    학교급식서비스

    급식지원

    440-1581

    442-3275

    교육환경보호서비스

    학교지원

    440-1586

    441-2596

  • 화천교육지원청 홈페이지:http://gwhced.gwe.go.kr
  • 방문면담 화천교육지원청 교육과 (1층 오른쪽), 화천교육지원청 행정과 (1층 왼쪽)

알권리의 충족과 비밀보장

  • 민원의 내용 및 처리과정을 쉽게 알 수 있도록 민원실 및 인터넷에 「민원사무처리기준표」를 게시하겠습니다.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 부서, 담당자, 연락처를 명시하고 업무의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고객의 알 권리를 보장하며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학원 설립.운영과 관련된 각종 법령 및 행정정보 제공을 위하여 학원관련 법규집, 민원사무편람, 학원설립.운영기준 등을 비치하여 상시 열람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홈페이지/전자민원창구/민원안내)
  •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에 의거 비밀을 보장함으로써 서비스 제공과 관련한 민원인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고객께서 담당자의 실수로 2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고,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10,000원 상당의 보상(문화상품권 등)을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통해 받은 불친절이나 불만족에 대하여 연락을 주시면 1일 이내에 사실 확인 후 해당 공무원이 사과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으며, 친절하게 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겠습니다.
  • 민원접수 후 7일 이내에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하신 경우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드리고 정중한 사과와 함께 10,000원 상당의 보상(문화상품권 등)을 드리겠습니다.
  • 민원이 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지연 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정중한 사과와 함께 10,000원 상당의 보상(문화상품권 등)을 드리겠습니다.

고객 참여 및 의견제시 방법

  • 업무에 대하여 궁금증이 있을 때는 담당자로 하여금 3분 이내에 상담에 응하고 안내 및 조언을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ㆍ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의견 접수 창구
    서비스명접수부서전화번호FAX

    민원의 접수와 처리

    총무

    440-1519

    441-2596

    공무원부조리 신고창구

    총무

    440-1511

    441-2596

    공무원 친절ㆍ불친절 신고창구

    총무

    440-1511

    441-2596

  • 인터넷 접수ㆍ처리 창구: http://gwhced.gwe.go.kr - 전자민원

민원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민원 만족도 조사를 매년 12월 말까지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조사 후 1개월 이내에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민원 만족도 조사결과를 분석하여 부족한 점은 개선.보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에 관한 시정계획을 민원 만족도 조사결과 발표 후 3개월 이내에 인터넷, 교육소식지, 게시판 등을 통하여 공표 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교육발전과 서비스 개선을 위해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모범적인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의 충고 한마디가 교육행정서비스 발전의 밑거름이 되오니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타인과 관련된 진정이나, 부패신고 등의 민원이 익명, 가명인 경우는 처리해 드리지 않고 삭제하겠습니다.)